그린 커넥트

네이버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 뿐만 아니라, 높은 기술력으로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등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린 커넥트 소개 이미지
데이터센터 각

네이버는 2013년 강원도 춘천에 첫 번째 데이터센터 '각 춘천'을 설립해 운영 중이며 현재 세종에도 '각 세종​'을 짓고 있습니다.
각 춘천 내부 순환도로에 겨울철 도로에 눈이 얼지 않도록 스노우 멜팅 시스템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한 동절기 도로 열선) 설치 운영, 태양광 및 태양열 발전 재생 에너지 구축 및 운영, 우수·중수를 활용한 버려지는 물 재활용, 각 전체 서버실 내부 외부 공기를 통한 자연 냉각 시스템 등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기술을 도입해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센터 각 그린커넥트 소개 이미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서버실 냉방을 외기 자연에너지를 활용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설비로 전기 사용량을 줄임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1만 톤 이상 감축하고 있으며 이는 약 717만 그루의 묘목을 심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전력 사용 효율화
PUE (Power Usage Effectiveness, 전력효율지수)는 총 전력량을 IT장비가 소비하는 전력량으로 나눈 값으로 1에 가까울수록 전력을 많이 절감한 것입니다. 데이터센터 각은 전기 사용을 친환경 기술 개발/적용 과 각종 센서류를 통한 자동제어를 통한 세심한 운영으로 평균 PUE 1점 초반대를 기록했습니다.
데이터센터의 서버실은 1년 중 90% 가까운 기간 동안 외기 자연 바람으로 서버실 내부 냉방을 운영하고, 자동 제어 시스템으로 외부 환경 변화 및 내부 IT Load 증감에 따라 냉방설비를 제어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자 노력 중입니다.
재생에너지 사용
태양광 발전 시설로 야간 외부 조명과 온실 조명 전력을 생산하고 서버실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스노우 멜팅 시스템 (Snow Melting System)을 구축했습니다. 지붕에 모인 빗물을 정화해 조경 용수로 재활용하는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동네시장 장보기

네이버는 다양한 기관과 함께 네이버의 동네시장 장보기에 입점해 있는 가게들을 대상으로 100% 생분해성 수지로 제작된 친환경 봉투를 지원하며 친환경 패키지 확산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2020년 86개 시장 중 82개 시장에 1회당 최소 500~8,000장까지 총 3회 친환경 봉투를 지급하였습니다. 올해는 친환경 봉투와 함께 친환경 부자재를 제작하고 배포할 예정입니다.

동네시장 그린커넥트 소개 이미지
해피빈
해피빈 펀딩 & 공감가게
해피빈 펀딩은 가치 있는 소비로 세상을 바꾸는 이들을 응원하는 상생프로젝트로 사회적으로 가치를 만드는 다양한 기업들과 사업가들의 상품뿐만 아니라 환경을 생각하고 지키는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성장을 위해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이런 펀딩 활동을 통해 총 37개 의 친환경 프로젝트에 약 6억원의 후원금이 모집되었습니다.​
또한 해피빈 공감가게에서 활동중인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고객이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1%를 추가로 적립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공감가게 중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물품을 만들고 친환경 상품을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는 20여개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부
해피빈을 통해 "환경" 관련 단체에 기부된 금액은 2020년 기준 약 47억원으로 700여개의 모금함을 지원했습니다.
해피빈 그린커넥트 소개 이미지